전통음악의 전반적인 역사, 기초이론, 악기론, 전통음악의 갈래 등 연구내용을 이해하고 탐구한다.
국민대 종합예술대학원 전통예술 전공은 다양한 전통예술의 전승과 새로운 창조적 도약을 위해 실기와 이론의 심층적 교육을 실시하여 창작적 레퍼토리의 확대와 순수예술의 대중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예술장르의 콜라보레이션과 융합을 구축하여 종합적인 전통예술의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통음악의 전반적인 역사, 기초이론, 악기론, 전통음악의 갈래 등 연구내용을 이해하고 탐구한다.
한국연희의 기원과 유래 역사적 흐름과 변천을 기반으로 하여 전통예술의 형성과정, 전승과정을 고찰하고 탐구한다.
실제적 예술교육현장에서의 이론과 실습지도의 활용을 위한 지도자의 자질 및 리더쉽 등의 교육심리를 이해하고, 예술과 인간행동에서의 바람직한 현상을 실천하기 위해 긍정적 예술교육의 효과를 적용하고 연구한다.
한국적이며 독창적인 고유의 정서를 탐구하여 전통문화의 세계적 보급을 위한 조화와 융합의 대책을 모색하고 제시한다.
미학, 비평과 실제, 공연예술의 현상과 구조 등을 분석하고 특성을 파악하여 예술의 실제적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공연예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활용을 위한 연구의 기초로 삼는다.
판소리, 창극 등 고유의 전통음악극의 이해와 동서양의 음악극 비교분석을 통해 기본원리와 활용을 탐구하고 프로그램 개발과 지도방안을 모색한다.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체계적으로 탐구·분석하고 연구자료의 수집에서부터 작성까지의 총괄적 지도를 거쳐 연구방법론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돕는다.
한국의 대표적 타악기인 북, 장고, 꽹과리, 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심화과정을 통하여 현대적 음악과의 협연 및 활동 범위를 확대할 수 있도록 사물놀이 구성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과정이다.
주제, 특성, 상황 등 다양한 연기훈련을 통하여 호흡 및 화술, 신체훈련을 실습하고 시대적 흐름과 독창성을 준비하는 통합과정으로 다양한 장르의 종합연기를 접합 수 있게 하는 과정이다.
연희에 필요한 악·가·무를 연결하여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익히고 그 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장르를 접목하는 학습과정이다.
전통예술에 필요한 움직임과 표현력을 위해 한국무용, 현대, 발레의 기본동작을 익히고 공연에 활용할 수 있는 레퍼토리를 구성하여 창의적이며 유연한 신체적 움직임과 표현성을 증대시키는 과정이다.
합주에 필요한 악기를 다양하고 조화롭게 통합하여 전통음악의 독자성과 예술성을 경험하고 재조명하여 해석하고 실습하는 과정이다.
다양한 장르와 협업을 통하여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가는 창의적 과정으로 작품창작 및 제작기법을 익히고 심화하는 과정이다.
주어진 주제나 형식을 통하여 즉흥적으로 전개하며 창작과 연주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민감한 음악적 반응력과 순발력을 증대시키는 과정이다.
류파별 민요를 접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그 과정을 통하여 민속적 특색과 기본배경을 이해하고 전통적 음악의 고유성과 우수성을 체득하는 과정이다.
다양한 장르의 움직임 테크닉을 통하여 신체적·심미적 발달과 함께 역동적인 공간활용과 지각능력을 증대시키고 표현의 다양함을 경험하는 과정이다.
Lee, Mi yeong
Sin, Bong Hui
Lee, Dong joon
Kim, Kwang Hyun
Sung, Ji Eun
Kim, Hyun soo
Shin, Yoon Ah
Hwang Young Ae
해금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국악교육 석사졸업
Lee Jong won
성악
Conservatorio di musica di MILANO di G.VERDI Corso di Biennio 오페라전공 석사졸업
Kim, Ah sung
작곡
전북대학교 예술대학 한국음악학과 대학원 석사졸업
CHUN BO HY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