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악 페다고지

21세기를 이끌고 나갈,
미래 지향적이며 창조적인
현악 교사를 양성!

국민대 종합예술대학원의 현악 페다고지 전공은 현악 페다고지 전공은 전문성 있는 현악 교사들을 양성하는 데 교육 목표를 둔다.
이를 위하여 현악 교육자로서 필요한 핵심적 교육법을 습득하고, 실습을 통하여 현장 실무를 익히도록 한다.
이와 함께 체계적인 실기 교육을 병행하여 졸업 후 다양한 역량을 갖춘 교사들을 길러낸다.

현악페다고지 이미지1
교과목 및 설명
  • 이수구분 전공선택
  • 강의시간 2시간(과목별)
  • 학점 2.0(과목별)
현악 교수법 I, II (String Pedagogy I, II)

현악 교수법의 개념 및 개요를 알아본다.
현악 교수법 I은 현악기를 배우기 시작한 초급자들에게 필요한 기초 테크닉, 기초 이론을 지도하는 방법에 대하여 배운다. 특히 스즈끼 재능 교육의 교과 과정과 협업을 통하여 아동들에 대한 교육 방법을 체계적으로 알아본다. 현악 교수법 II는 중급 과정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다양한 레퍼토리를 개발하고, 이들에게 적합한 교육 방법과 효과적인 지도법 등을 제공한다. 더불어 고급 과정의 경우 고난도의 테크닉을 포함하여 음악적, 예술적 표현을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작곡가별 특징과 작품의 특성에 대한 교육도 제공한다.

기초 음악 이론 I, II (Basic Music Theory I, II)

교육자로서 가져야 할 이론적 배경을 배우는 과정으로서 음악적 소양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하여 교사들은 자신의 학생들에게 음악적 논리성을 부여할 수 있다. 그리고 이 수업을 통해 기초적인 편곡 과정을 습득할 수 있다.

기초 음악사 I, II (Basic Music History I, II)

교육자로서 가져야 할 음악사적 배경을 배우는 과정으로서 음악적 소양을 갖추는 데 중점을 둔다. 또한 이 과정을 통하여 교사들은 자신의 학생들에게 각 작품의 음악사적 배경을 설명하여 연주의 음악성과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현악앙상블 I, II (String Ensemble I, II)

네 종류의 현악기에 의한 합주(앙상블)를 통하여 서로 양보하고 화합하는 세련된 음악적 표현법을 기르는 데 주안점을 둔다. 이를 통하여 교사들은 높은 레벨의 음악적 사고를 이끌어 내며, 또한 섬세한 음악 표현력을 높일 수 있다.

전공실기 I, II, III ( Major Practice I, II, III)

현악 연주 개인 지도로 실기에 집중하는 과목이다. 실기 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시대의 작품을 다루며 기본 테크닉의 기반 위에 예술적인 표현을 하도록 돕는다. 또한 현악 연주(리사이틀)를 위한 레퍼토리를 체계적으로 습득한다.

현악 그룹 레슨 I, II(String Group Lesson I, II)

수십 년간 아동 교육법으로 정평이 나 있는 스즈끼 재능 교육의 그룹 앙상블 수업과 연계하여 다양한 앙상블 교육법을 습득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학생과 성인들을 위한 그룹 레슨을 통하여 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연주 실력을 향상할 수 있는 교육법을 배울 수 있다.

음악 교육심리 (Music educational Psychology)

교육심리학을 통하여 현악기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심리 교육법을 배워본다. 이를 통해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 현악 교육에 적용한다.

현악기 관리 (String Instrument Repair & Restoration)

날씨와 환경에 매우 민감한 현악기의 기본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이 악기들의 관리법과 기본적인 수리 방법 및 구조에 대하여 배우는 과목이다. 따라서 이 과목은 현악주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또한 가르치는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악기 관리 및 수리를 할 수 있는 역량을 제공할 수 있다.

지휘법 (Conducting Method)

지휘법은 실제 학생들을 지도할 때 가장 유용하게 쓰이는 교수법이다. 따라서 체계적인 교육을 통하여 지휘법을 배운 후 이를 학생 지도에 접목하여 좋은 교육을 이끌어낸다.

현악 교수법 현장실습(Internship in String Pedagogy)

실제로 가르치는 현악기 교육을 실습하는 과목이다. 학생들의 레슨 과정을 교수가 평가하고 확인을 통해 효과적인 교수법을 전수받는다. 또한 스즈끼 재능 교육 과정이 주최하는 세미나 및 여름, 겨울 음악 캠프에 참여하여 이들의 교육 과정을 지켜봄으로써 만 4세부터 성인까지의 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배운다.

부전공 악기 (Minor in Instrument)

현악기 학생들이 자신의 악기 외의 다른 현악기를 배우고자 할 경우 이들에게 기회를 제공하여 기본적인 보잉, 핑거링에 대한 학습을 진행한다. 또한 기본 악기인 피아노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에게도 악기에 대한 기초적인 교육을 실시한다.

현악 연주 (String Master Class)

그룹 지도로 현악 실기에 집중하는 과목이다. 공개 레슨 방식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자신이 연주할 작품 외에도 다양한 작품의 연주 방식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연주 후 교수법을 바탕으로 합당한 멘트를 제공하며, 추후 희망자에 한하여 외부 연주를 기획한다.

현악기초연구 I, II, III, IV

현악기초연구 1은 아동과 초급자 교육을 위한 과목으로 시노자키 1권 그리고 스즈키 1,2권을 통하여 기본적인 테크닉과 독보 능력의 발전을 위한 교육을 제공한다. 현악기초연구 2는 초급 과정을 배운 학생들을 위한 과목으로 시노자키 2권과 스즈키 3,4권을 통한 발전된 테크닉과 더욱 어려운 악보를 습득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 현악기초연구 3은 시노자키 3권과 스즈키 4권 그리고 여러 포지션 훈련에 집중하며 수준있는 레퍼토리 교육을 한다. 현악기초연구 4는 시노자키 4권과 스즈키 4권 그리고 세브짘과 여러 스케일을 통한 고급 테크닉과 유명한 레퍼토리 연구에 중점을 두며 교사로서의 교육철학에 대하여 연구한다.

교수진
  • 김성혜
    김성혜 주임교수

    Kim, Sunghae

    • 전 공

      관현악

    • 최종학위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Stony Brook 음악학박사

    • e-mail

  • 유봉우
    유봉우 명예교수

    Yu, Bong Woo

    • 전 공

      관현악 바이올린

    • 최종학위

      서울대/미국 조지아대/플로리다 주립대 연주학 박사

    • e-mail

  • 장경환
    장경환 겸임교수

    Jang, Kyung Hwan

    • 전 공

      바이올린

    • 최종학위

      독일프랑크푸르트음대/다름슈타트음대,교수학 및 최고연주자 과정

    • e-mail

  • 윤혜원
    윤혜원 겸임교수

    Yun, Hae won

    • 전 공

      작곡

    • 최종학위

      국민대학교 작곡과 박사

    • e-mail

  • 김원란
    김원란 겸임교수

    Kim, Won Ran

    • 전 공

      관현악 바이올린

    • 최종학위

      서울대/미국 남가주대학 석사(USC)/미국 아이오와대학 박사(University of Iowa)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