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용음악

대중예술의 이해도를 바탕으로,
전문성과 독창성을 가진
우수 음악인 양성!

국민대 종합예술대학원 실용음악 전공은 4차 산업혁명의 큰 줄기에 따라 변화하는 음악 콘텐츠를 선도하기 위한 음악 기법을 연구하고, 고급 음악이론, 현대 연주기법, 멀티미디어 작품 제작, 컴퓨터 음악, 사운드 디자인 등 실용음악과 미디어의 융복합을 위한 체계적이고 다양한 교육을 진행합니다.

실용음악 이미지1
교과목 및 설명
  • 이수구분 전공선택
  • 강의시간 2시간(과목별)
  • 학점 2.0(과목별)
대중예술론

대중예술의 미학, 예술기능, 문화정책을 기능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다양한 대중의 욕구와 창작을 연구함으로써 대중예술의 이해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강의이다.

고급재즈화성학 (Advanced Jazz Harmony)

보다 발전된 고급 재즈 화성의 이론적 특성과 중요성의 학습을 통해 현대의 다양한 경향과 장르의 이해를 높이고, 실용음악의 구체적인 화성 구조와 진행을 파악하는 능력을 키워, 창작의 능력과 응용력을 배양하고 세련되고 풍부한 화성적인 어휘력과 표현력을 연구한다.

관현악편곡법 (Scoring for Full Orchestra)

복잡 다양한 텐션을 이용한 솔로 및 화성들을 이해하며 모던 재즈에서 부터 현대 음악까지 편곡된 모든 악기들의 음들을 분석하여 받아 적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며 이 수업은 음반 카피 및 실습으로 이루어진다.

고급음향학 (Advanced Musical Acoustics)

파동의 물리적 현상인 소리가 발생하여 공기를 통해 전파되고 그것을 인간이 청각기관을 통하여 지각하기까지의 과정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조건을 이해하여 음악작업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물리음향학, 악기 음향학, 심리음향학, 실내음향학의 내용을 포함한다.

멀티미디어음악제작 (Multimedia Music Production)

기존의 멀티미디어 음악들의 정의와 종류를 학습하고, 분석, 연구한다.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미디어들과 결합하여 그에 따른 제작배경과 실습배경을 토론하고 평가하여 음악적인 객관성을 얻어낸다.

전자음향론 (Music Synthesis)

현대 디지털 신디사이저의 기초가 되는 아날로그 신디사이저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이해하고 분석한다.

전공실기Ⅰ (Major Practice I)

개별 전공에 따라 실기능력의 개발을 위해 기초적인 음악해석 방법과 능력을 기르고 악기를 다룰 수 있는 테크닉을 연마한다. 다양한 악곡을 통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을 연구하여 연주자로서의 기술과 예술가로서 필요한 학문적 지식을 쌓는다.

전공실기Ⅱ (Major Practice II)

전공실기I 에 이어지는 교과과정으로, 개별 전공에 따라 실기능력의 개발을 위해 기초적인 음악해석 방법과 능력을 기르고 악기를 다룰 수 있는 테크닉을 연마한다. 다양한 악곡을 통하여 악곡의 해석 및 표현을 연구하여 연주자로서의 기술과 예술가로서 필요한 학문적 지식을 쌓는다.

앙상블워크샵 (Ensemble Workshop)

전문적인 연주력을 키우고, 실제 음악현장에 대한 기술적, 물리적 상황과 조건들을 이해한다. 또한 이와 관련된 문제해결 및 통제능력을 키워 전문음악가차원의 연주활동의 자질과 운영 관리능력을 키운다.

소리합성법 (Sound Synthesis)

현대의 실용음악 작곡에서 컴퓨터 음악 작곡은 빼놓을 수가 없다. 컴퓨터를 이용한 음악 작업에 필요한 최신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에 대해 익혀 작업 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컴퓨터 음악 작곡에 필요한 고급 테크닉을 연구하여 곡의 개성과 완성도를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영화음악작곡법 (Film Music Composition)

방송, 영화 등의 영상 컨텐츠를 위한 음악 제작을 목표로 한다. 단편 혹은 장편 영화 음악 제작을 중심으로 프로듀싱을 맡아 작품을 완성한다. 영상의 흐름을 분석하고, 음악의 역할과 목적에 적합한 음악을 제작한다.

현대음악분석 (Advanced Music Analysis Techniques)

새로운 음계적 소재와 이에 따른 화성구조에 의한 상층구조화성(Upper Structure Triad)과 선법화성기법 및 Constant Structure, 인접패턴 화성진행등과 같은 비(탈)기능 화성기법을 비롯해 화성의 새로운 구조(4도 화성, ambi chorde, 클러스터를 포함한 불협 화음정)에 의한 다양한 화성작법(voicing)들, Ambi화성, 현대적 Modal Interchange등과 관련 선율기법들을 연구하고 실습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뮤직비지니스 (Music Business)

현대 뉴 미디어 시대의 흐름에 맞춘 기존의 뮤직 마케팅, 기획 등을 분석하여 현재 시장의 적합한 마케팅 전략을 창출함을 목표로 한다.

음반제작론 (Music Production)

음반 제작 과정에 있어서, 각 영역별 분야별 과정을 익히고, 기획에서 제작까지, 제작에서 마케팅에 이르는 시스템을 주요 사례를 들어 연구한다. 음악제작에 관심을 갖는 학생은 물론 전문 음악인으로의 활동을 위해 그 제작과 관련된 제반 과정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논문세미나 (Thesis seminar)

연구 분야와 부합하는 업체를 선정하여 인턴 활동을 하면서 현장감을 익히고 새로운 지식이나 기술을 습득하여 현장에서 필요한 인력이 될 수 있도록 하는 프로젝트다.

교수진
  • 이봉환
    이봉환 주임교수

    Lee, Bong hwan

    • 전 공

      관현악전공

    • 최종학위

      오스트리아 Konservatorium Der Stadt Wien, 최고연주자과정

    • e-mail

  • 이희준
    이희준 겸임교수

    Lee, Hui Jun

    • 전 공

      컴퓨터 음악

    • 최종학위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학 음악석사

    • e-mail

  • 김영민
    김영민 겸임교수

    Kim, Young Min

    • 전 공

      컴퓨터음악

    • 최종학위

      동국대학교 컴퓨터음악 박사 수료

    • e-mail

  • 김동기
    김동기 겸임교수

    Kim, Dong Ki

    • 전 공

      컴퓨터음악

    • 최종학위

      동국대학교 멀티미디어학 음악석사

    • e-mail

  • 임재훈
    임재훈겸임교수

    Lim, Jae Hun

    • 최종학위

      국민대학교 종합예술대학원 음악학석사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