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장예술

방송,공연 예술 전 분야의 핵심 기술,
예술성과 전문성을 두루 갖추기 위한
심화 교육

국민대 종합예술대학원 분장예술 전공은 분장예술 전공은 메이크업 실무 테크닉 뿐 아니라 근본적인 인문·예술학적인 소양을 증대하여, 분장 예술의 발전을 도모 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지식기반을 만들어, 기술과 교양을 두루 갖춘 실무 지식인을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분장예술 이미지1
교과목 및 설명
  • 이수구분 전공선택
  • 강의시간 2시간(과목별)
  • 학점 2.0(과목별)
대중문화예술론 (Public Culture Theory)

대중예술의 미학, 예술기능, 문화정책을 기능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다양한 대중의 욕구와 창작을 연구함으로써 대중예술의 이해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강의이다.

뷰티 트렌드 분석 (Beauty Trend Assay)

최신 방송, 공연, 패션 등의 문화예술의 동향을 다각적으로 연구하여, 대중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판단능력을 습득한다. 다양한 매체를 통해 습득한 트렌드 이론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존의 분장 마케팅, 기획 등을 분석한다.

이미지메이킹 특론 (Image Making Theory)

이미지메이킹을 통해 개인의 가치극대화를 창출할 수 있다. 이미지메이킹 특론은 사람의 내적이미지, 관계이미지, 외적이미지 세 영역의 개발 및 개선을 통해 새로운 가치창출이 가능함을 입증할 수 있다. 이 과목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이미지메이킹뿐만 아니라 무대의 각 캐릭터 이미지메이킹 원리터득 및 근간확립을 제고한다.

일러스트레이션 테크닉 (Illustration Techni)

메이크업 아트에 필요한 구체적 계획수립 방법론을 배운다.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 표현방법을 익혀 실제 분장에 적용될 방법을 연구하며, 기본 미학과 더불어, 새로운 미의 가치를 모색하는 현대 미술·디자인 기본소양을 습득한다.

논문 분석법 (Thesis Anlysis Method)

분장예술분야의 연구방법과 연구경향 및 논문 분석을 통해 연구자로서의 기본자질을 습득하고, 논문 분석 방법을 이론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비평적으로 논문을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한다.

논문 구성법 (Thesis Organization)

성공적인 논문작성을 위한 프로세스를 고찰하고, 연구계획서의 체계적인 작성 및 논문 구성법을 탐구한다. 연구의 설계와 절차를 이론적으로 학습하고 연구주제 발견, 연구목적, 선행연구 분석 및 연구방법 등을 실제적으로 학습함으로써 논리적이면서도 독창성을 지닌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강화한다.

분장 워크샵Ⅰ(캐릭터 분석) (Makeup Workshop I)

영화 혹은 무대공연을 위한 분장방법을 연구하고, 극에 맞는 분위기 연출 및 효과적 메이크업을 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른다. 극에 따른 캐릭터를 분석하고, 그 캐릭터의 얼굴형에 맞는 분장 표현법을 실습한다. 역할과 성격에 따라 달라지는 캐릭터 분장을 실기를 통해 습득한다.

분장 워크샵Ⅱ(시대 메이크업 분석) (Makeup Workshop II)

고전부터 근대까지 그 시대를 대표하는 스타들의 메이크업과 헤어스타일를 분석하여 시대에 맞는 메이크업 기법을 외형화 하는 과정을 습득한다. 동·서양의 다양한 시대적 상황, 의복, 그리고 시대 메이크업을 가장 잘 드러낼 수 있는 다양한 테크닉을 연구하여 자연스러운 연출능력을 갖추도록 실습하는 과정이다.

분장 워크샵Ⅲ(아트 메이크업 분석) (Makeup Workshop III)

비엔날레, 아트페어, 페스티벌 관련 특수 메이크업은, 오브제를 이용한 시각적 극대화 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상황에 따른 가발 연출과 네일아트등 시각적 과장효과를 갖는 분장기법을 습득한다.

분장 워크샵Ⅳ(분장디자인 연출) (Makeup Workshop IV)

총체적 연출을 위한 전문지식 습득을 위하여, 디자인에 대한 다각적 이해와 전문적인 시각예술표현 방법을 실무로 진행한다. 분장워크샵I~III에서 습득한 기술들을 바탕으로 총체적 분장기술 연출방법을 익히고 분장디자인의 완성도를 높여준다.

분장과 조명학 (Makeup & Lighting-study)

방송, 영화 및 무대 조명이 분장을 한 인물에게 어떠한 시각적 변화를 주는지, 조명의 기능과 특성을 이해하고 빛의 파장과 그에 따른 적절한 분장법을 배운다.

드라마 전통 사극 분장 연구 (Traditional Drama Makeup)

드라마 사극연구를 통해 인물의 역할 간 다양한 표현방식에 대해 배운다. 수염 ,머리, 분장, 연출 등 다양한 시대분장기법들을 집중적으로 익힌다. 시대와 상황에 맞는 연출법 구성 방안을 익힌다.

영화 특수분장 연구 (Movie Special Makeup)

환타지, 공상과학, 시대극 등 다양한 영화 장르 기본개념을 연구 습득하여 다양한 영화에 알맞은 분장방법을 배운다. 특수분장 재료 사용법과 특수분장의 기본 기술을 습득한다. 또한 특수한 기술이 요구되는 영화 특수분장 기법 또한 과제와 발표를 통해 분석한다.

바디페인팅 에어 브러쉬 테크닉 (Bodypainting Airbrush Technic)

인체에 표현되는 예술적인 작품 표현법을 익혀 신체에 직접 표현하는 고급바디페인팅 기술을 습득한다. 바디페인팅의 다채로운 표현을 구사하는 기술 연구와 붓이나 스펀지로 직접 신체 접촉을 통한 표현방법과, 공기중에 분사하는 에어브러시(Airbrush)테크닉을 습득한다.

토탈 헤어 이미지 연출 (Total Hair Image Making)

공연, 영화, 패션쇼, 웨딩, 시대극 등에서 활용되는 상황에 맞는 헤어 이미지 파악하여, 정확하게 구사하는, 해석 및 표현 방법론을 습득한다.

무대 분장 테크닉 연구 (Theater Makeup Technic)

무용, 오페라, 뮤지컬, 연극, 무용 및 기타 무대 공연예술 분야의 무대, 조명, 희곡을 분석하고, 각 극에 적용되는 분장테크닉 능력을 배양한다. 캐릭터의 특성 뿐 아니라 공연의 특성 또한 고려하여, 다양한 공연 상황(조명과 연출, 뮤지컬, 연극, 무용 등)에 맞는 연출법을 익힌다.

고전머리 분석 (Classic Hair Analyze)

복식사에 기초한 시대적인 고증을 통한 동서양의 고전머리 제작기법을 연구, 실습을 통하여 시대의 재현을 통해 작품을 분석하고 연구 한다.

헤어 아트 이미지 연출 (Hair Art Image Making)

헤어 스타일링을 위한 연구와 트랜드에 앞서가는 테크닉을 연마하여, 아티스트의 창조적인 발상과 잠재적인 예술 능력의 향상시켜 완성도 있는 헤어 아트 이미지를 연출한다.

디지털 프레젠테이션 기법 (Digital Presentation Method)

디지털화 시대에 따른 자료의 수집과 정리 방법의 과정으로 프레젠테이션의 기본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상적인 발표 방법과 집중력 향상을 위한 주제 선정과 내용 정리 방법으로 강의기법의 기본 틀을 완성한다.

토탈 코디네이션 연출론 (Total Coordination Directing)

작품 전시회, 졸업 작품전 과 대회등 작품 완성을 위한 토탈 코디를 완성하기위한 방법론으로 의상과 메이크업, 헤어스타일링의 조화를 이루기위한 기본적인 의상과 소품제작실습 을 통하여 실무적인 기술과 능력을 습득하여 완성도 높은 작품을 연출한다.

교수진
  • 김창주
    김창주 주임교수

    Kim, Chang Ju

    • 전 공

      영화

    • 최종학위

      미국 American Film Institute, MFA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