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티? 엠티? 동아리? [화석들이 새내기에게 들려주는 조언]
"우리 셋이 모이면 인싸~" "그치~"
"필터링 거쳐줘…." (하하하)
"엠티? 오티? 오티를 꼭 가야하나?"
"교수님 저 화장실…! 하고 가면 안 돼요."
"1학년 때 신나게 노세요. 진짜 후회하지 않을 만큼"
[핑크토끼] 안녕하세요? 국민대학교 3학년입니다.
[하얀토끼] 안녕하세요? 국민대학교 16학번 3학년입니다.
[노란토끼] 저도 국민대학교 16학번 3학년이에요.
Q. 교환학생 어떤가요?
[하얀토끼] 16학번인데 어떻게 3학년이죠?
[노란토끼] 1년을 휴학했으니까요. 저랑 이 친구(하얀토끼)는 1년을 휴학하고 어학연수를 갔다왔어요. 이 분(분홍토끼)은 1년 반을 무려 해외에 있었어요. (반년 교환학생 + 1년 어학연수)
[하얀토끼] 그럼 교환학생이랑 어학연수 둘 다 했는데 뭐가 더 좋아요?
[핑크토끼] 제가 보기에는 교환학생이 더 괜찮은 것 같아요. 왜냐면 교환학생은 학교에서 가는 거라 학점이 나오잖아요. 학점이 안 나오고 휴학을 하고 가면 더 자유로우니까 더 놀게 돼요.
[하얀토끼] 근데 교환학생으로 안 가고 어학연수로 가면 대신 학점을 안 줘서 복수전공하는 친구들한테는 훨씬 좋은 것 같아요.
[핑크토끼] 아, 그건 맞아요. 그래서 복수전공을 할 거면 여러가지 방면을 생각을 해서 결정을 내려야지, 무턱대고 교환학생이 더 좋다 이런 얘기는 아니고요.
[노란토끼] 복수전공을 할 거면 어학연수, 안 할 거면 교환학생을 가는 게 좋은 것 같아요.
Q. 인싸와 아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하얀토끼] 전 아싸에요.
[노란토끼] 저도 아싸인데…?
[핑크토끼] 근데 자기가 아싸라고 말하는 사람 치고 정말 진짜 아싸는 못 봤어요.
[하얀토끼] 그럼 우리 셋 다 인싸? 우리 셋이 모이면 인싸. [생각은 자유]
[노란토끼] 근데 인싸와 아싸가 중요할까요?
[핑크토끼] 중요하지 않아요.
[노란토끼] 그렇죠. 저도 그렇게 생각해요.
[하얀토끼] 인생은 마이웨이니까요.
[노란토끼] 자기가 행복한 대학생활이면 그게 좋은 거 아닐까요?
[핑크토끼] 근데 솔직히 대학교 1학년 신입생 학기 초면 친구들이랑 밥도 먹고 과방에서 얘기도 하는 게 좋지만 3학년? 2학년 후반부터는 거의 스스로 할 일 찾아서 하니까.
[노란토끼] 시간표도 다 다르고 휴학한 사람도 있어서 같이 다니기 힘들어요.
Q. 동아리 하는 게 좋나요?
[핑크토끼] 저는 2개를 했는데 그 2개 다 봉사 동아리였어요. 정말 내 마음이 헌신적으로 봉사를 할 의향이 있어서 들어간 것도 없지 않아 있지만 친목을 목적으로 들어간 것도 있죠.
[하얀토끼] 아무래도 중앙동아리는 엄청 많은 과가 다 모일 수 있으니까. 친목이.
[핑크토끼] 타과생도 만나고 이런저런 사람들 만나서 같이 친해지기 쉽고 그래서 가입한 것도 있었죠.
[노란토끼] 1학년 떄는 솔직히 많이 놀아야 되니까 중앙동아리 가면 노는 법을 배워요. 정말 대학라이프. 그걸 3,4학년 때 할 순 없잖아요? 놀 수 있을 때 많이 놀아요.
Q. 컴퓨터 프로그래밍 수업 어려워요.
[하얀토끼] 1학년 때는 컴프가 필수잖아요. (컴퓨터 프로그래밍)
[하얀토끼] 컴퓨터 인터넷 강의 보고 연습하고 그냥 한번만 수업 들어가기 전에 "야 너 봤어? 봤어?" 이러고 들어가면 금방 점수 잘 나옵니다. 여러분. 제발 인강 보고 와주세요.
Q. 오티(오리엔테이션) 안 가면 친구 못사귀나요?
[노란토끼] 나는 그때는 꼭 가야 한다고 생각했는데 지나고 보면 꼭 갈 필요도 없다고 생각하기도 해.
[하얀토끼] 오티를 왔었나요?
[노란토끼] 우리 셋 다 갔죠. 사실 1학년 때 한 번밖에 없는 기회니까 가는 걸 추천해 드리지만 뭐 급한 일이 있어서 혹시 못 가게 되더라도 "친구 못 사귀면 어떡하지?" "선배 못 사귀면 어떡하지?" 이런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핑크토끼] 진짜 친해질 사람은 친해지고 안 친해질 사람은 안 친해지고.
Q. 엠티는요?
[노란토끼] 엠티는 되게 과마다 다르고 사람마다 다른데 그래도 엠티 가면 좋죠. 1학년 때는.
[핑크토끼] 전 가는 게 좋다고 생각해요.
[노란토끼] 과 엠티든, 동아리 엠티든, 단과대 엠티라고 엘티도 있거든요. 모든 가면 좋죠. 다시 말하지만 3, 4학년 때 그걸 할 순 없잖아요.
Q. 학점 관리는?
[핑크토끼] 그럼 그 말씀은 1학년 때 F를 몇 개 받아도 괜찮다는 말씀이신건가요?
[노란토끼] 그건 아니고 학점은 3점대는 만들어 놓고 다닙시다.
[핑크토끼] 근데 3점대라면 B0, B+ 이상부터잖아요.
[노란토끼] 그게 사실 힘들더라고요.
[핑크토끼] 3.5 B+이 은근 힘들어요.
[노란토끼] 네, 은근 C+도 많이 나오고 특히 컴…컴프…? 사실 수업만 열심히 듣고 필기만 잘해도 어느 정도는 돼요. B+ 이상은 나옵니다.
Q. 조심해야 할 것은?
[하얀토끼] 선배가 잘 챙겨줄 수 있지만 근데 그게 좀 과도한 선을 넘었다 싶으면 피하세요.
[노란토끼] 꼰대가 될 수 있죠…. 물론 좋은 선배도 많아요. 그런 선배만 있는게 아니고
[핑크토끼] 일부…극히 일부. CC하지 마세요. 하지 말라는 데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노란토끼] 또 술자리에서 조심해야 돼요. 말조심. 술을 마시다 보면 사람들이 뇌에 필터링을 안 거치고 말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오게 되는데 말을 아끼세요.
[핑크토끼] 그리고 남의 얘기 하지 말고 전달도 하지 말고.
[노란토끼] 나와 얘가 아는 건 우리 과 모두가 아는 사실.
[하얀토끼] 우리 과 모두가 아는 건 우리 학교 전부가 아는 거~!
[노란토끼] 오늘 아는 일이 내일 모두가 알 수 있는 거! 거의 공지사항 붙는다 생각하면 되죠.
[핑크토끼] 술도 자기 주량 파악해서 적당히 마셔야 하고
[하얀토끼] 근데 새내기들은 아직 자기 주량 모르니까 실수하는 일이 많은데 그래도 모른다고 주는 대로 다 받아먹고 하면
[노란토끼] 요즘은 또 못 마신다고 하면 강요해서 마시는 추세도 아니고 그러면 되는 것도 아니고 여러분들 스스로 조절해서 마시면 더 좋은 술자리가 되지 않을까.
[핑크토끼] 자기 몸은 자기가 지켜야죠.
Q. 학교 생활 꿀팁
[하얀토끼] 학교를 많이 잘 이용하세요. 학교에 도서관, 전산실, 휴게실, 서점, 먹을 것도 굉장히 많은데 학교를 누리고 여기저기 다니다 보면 의외로 숨겨진 꿀팁들이 많아요. 도서관 같은 경우에는 5층에 박물관 있고
[노란토끼] 나 몰랐는데?
[핑크토끼] 저도 몰랐어요.
[하얀토끼] 진짜로? 복지관 빵집에 볼케이노라고 새로 나왔는데 볼케이노 빵 안에 진짜 겉바속촉. 안에 크림치즈. 이걸 거기서 어떻게 먹는지 설명을 해주시면서 비닐장갑을 주시는데 그 장갑 끼고 이렇게 딱 하나씩 떼 가지고 이렇게 안에 크림치즈 쭉 찍어서 먹으면 바삭!
Q. 수강신청 망하면 어떡해요?
[노란토끼] 하지만 여러분 수강신청을 실패했다고 슬퍼하지 않아도 돼요. 정정기간이 있어요. 정정기간 때 생각보다 많이 주워요. 근데 이상한 것도 아니고 핵심교양도 주운 적 있고 전공도 주운 적 있어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핑크토끼] 최선의 방법은 처음에 제일 잘하는 거지만 망했다고 낙심하지 말고 정정 때 열심히 주우면 됩니다.
[노란토끼] 망했다고 휴학 준비하지 말고요.
[다 같이] 하나둘셋! 안녕~ 다음에 봐요~
제작: 국민대학교 K-튜버 1기 최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