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제23회 운동사대회, 2022 국제 운동학 학술대회 3위 입상 / 스포츠건강재활학과 학생들

 

 

우리 대학 스포츠건강재활학과 학생들이 TEAM교육인증 지원을 받아‘ 제23회 운동사대회, 2022 국제 운동학 학술대회’의 전국 대학생 운동학 학술발표대회 부문으로 참가해 3위에 입상했다. 


본 대회는 지난 10월 22일부터 23일까지 남서울대학교에서 개최됐다. 코로나19 이후 첫 대면 행사로 진행됐으며, △기초강연 △특강 △토론회 △워크숍 △초청 연자 세션과 함께 자유연제(Oral/Poster) △YIA(젊은연구자 상) △운동학 석/박사 학위 우수 논문상 △전국 대학생 운동학 학술발표대회 △전국 대학생소도구운동실기경연대회 △전국 대학생 기능해부학경시대회(능력시험) 등의 프로그램이 열렸다.  


스포츠건강재활학과 학생들은 재활동아리 ‘CORE’,  유레카프로젝트 경험자와 멘토가 팀을 이루어 참가, 총 4개의 주제를 가지고 학술 발표를  진행하였고, 그 결과, 임종관(스포츠건강재활학과(이하 스건재) 18), 김영우(스건재 19), 강연찬(스건재 20) , 안소민(스포츠교육 20) , 안준성(스건재 22)학생이 발표한  <노르딕 워킹이 노인의 신체기능 및 체력에 미치는 효과 검토>가(지도교수 전지현) 동상을 수상했다. 노르딕워킹이 노인의 신체기능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Nordic walking, aging, walking, aged, elerly를 키워드로 pubmed 와  embase를 통해 논문을 수집, 5개의 건강관련척도를 변인으로 분석하여 발표를 진행하였다. 본 발표는 선행연구를 통한 노르딕 워킹의 긍정적인 효과와 건강관련 변인들의 분석을 통해 노인들의 건강관련 운동에 대한 연구를 체계적으로 검토, 발표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그 외 최유나 (스건재 19)외 7인(이한희, 조민석, 김유태, 김서현, 김서현, 심동현, 이채연)은 라는 주제로 발표, 김규빈 (스건재 15)외 2인(김영서, 김민서)은 <엘리트 운동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위한 호흡근 강화훈련의 효과 검토>,  김유태(스건재 20)외 4인(김지수, 정주경, 최지언, 유다현)은 <발레 무용수의 발목부상과 중재법에 관한 연구>에 대한 발표를 진행하였다. 


본 전국 대학생 운동학 학술발표대회에서는 국민대학교 체육대학 스포츠건강재활학 학생들이 총 4개의 학술발표로 참가대학 중 가장 많은 참여를 하였으며, 건강과 재활영역에서 임상의 경험과 함께 질 높은 연구도 함께 진행하고 있음을 알릴 수 있었다.


임종관 학생은 “종설 논문이라는 과업을 달성하기 위해서 해부학적인 지식이나 과거부터 현재까지 학자들의 논문을 수집하고 이해하기에는 많은 노력이 필요했다”며 “ 학과 친구들, 동아리 부원들과 두 달가량의 시간동안 잠을 줄여가며, 서로 소통하고 교수님과 소통해 해결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강연찬 학생은 "팀원들과 함께, 그리고 교수님의 도움으로 논문 작성을 마치고 나니 운동학, 재활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더욱 고취되는 과정이었다“고 소감을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