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대학생 설계경진대회에서 기계자동차공학부 Tech Eagles팀 대상 수상
2012년 12월 8일 창원 컨벤션 센터에서 대한기계학회 주관으로 개최된 제2회 전국 대학생 설계경진대회에서 국민대 기계자동차공학부 Tech Eagles팀 (지도교수: 한화택 / 참여학생 김신국, 박영진, 배지훈, 조원상, 이성재, 김제연, 이병준)이 최고상인 대상을 수상하였다.
대한기계학회는 공학과 관련된 대학생의 설계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이해 증진과 설계 능력 및 창의성 배양을 위해 본 대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올해에는 전국에서 총48개의 팀이 참가하였으며, 그 중 15개팀이 본선에 진출하여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수상 작품은 “스마트폰을 이용한 유동가시화 실험장치”이며 ‘캡스톤 디자인1-2’ 전공 수업에서 1년에 걸쳐 완성된 것으로 실험참가자가 자신의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손쉽게 물체 주위의 유체 흐름을 동영상으로 촬영할 수 있도록 한 컨셉을 가지고 유동현상을 연구할 수 있도록 한 교육용 실험 장치이다.
팀장 김신국 학생은 “실험장치를 설계자의 입장이 아닌 학습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면서 설계해 나간 방향성이 좋은 평가를 얻은 것 같다.”고 수상소감을 말하였다. 본 팀은 12월 12-14일 타이완에서 열리는 국제 CEDC 창의공학 설계경진대회(Creative Engineering Design Competition)에 금상 수상팀과 함께 우리나라 대표로 참가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