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성수(컴퓨터공학전공)교수, 지식경제부 35억 과제 선정
컴퓨터공학부 임성수 교수 연구팀(임베디드시스템 실험실, 총괄책임자 : 임성수)이 지식경제부가 지원하는 “2011년도 국제공동연구기술개발사업(전략기술형)” 사업에 선정되었다.
본 사업은 2011년 12월부터 5년 동안 총 약 35억원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미국의 University of California at Irvine, University of Pennsylvania 등 국내외 연구팀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극도의 안정성 및 신뢰성 보장을 위한 핵심 소프트웨어 기술”을 개발하고 경쟁력 있는 인력을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국내 소프트웨어 기술 중 취약한 부분인 시스템 소프트웨어 및 실시간 시스템 소프트웨어 분야의 핵심 기술을 연구 개발하기 위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연구팀들과 협력하기로 하였으며, 기술과 인력 교류를 통해 본교 컴퓨터공학부의 연구 개발 수준을 세계 수준으로 끌어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확보하게 되는 소프트웨어 기술은 주로 자동차, 항공기, 무기 체계, 로봇 등의 Mission Critical 시스템에 활용될 예정이며 지속적으로 이 분야 연구 기관 및 기업들과 협력 체계를 만들어 갈 계획이다.
본 연구 분야는 특히 미국 및 유럽에서 “Cyber Physical Systems” 라는 분야로 크게 각광받고 있는 분야로서 전 세계의 컴퓨터 시스템 소프트웨어 분야 연구 흐름에 발맞추어 국제 커뮤니티에서 국민대학교가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자리매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