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플러스

스마트폰 (안드로이드) 용 국민대학교 캠퍼스 가이드 어플리케이션

  • 작성일 10.08.11
  • 작성자 이민아
  • 조회수 17677
  • 첨부

스마트폰으로 수업 시간표와 강의실의 위치를 확인하고, 학사 공지 사항과 일정을 전달받고, 식당 메뉴를 보고 점심 식사 장소를 결정한다. 또한, 동기들과의 회식 장소를 정하기 위해 학교 주변 식당 정보를 찾아보고, 학교 내 시설을 이용하기 위해 각종 시설의 전화 번호 및 위치를 확인한다.

국민대학교 컴퓨터공학부 동아리인 KESC(회장: 4학년 정진철)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응용팀(4학년 김준희,정진성,김종문,임윤미)이 개발한 ‘국민대학교 캠퍼스 가이드’가 만드는 대학 생활의 모습이다. 스마트폰이 대학 생활 깊숙이 파고들기 시작하였음을 보여주는 예이다. 본교 컴퓨터공학부에서 제공하는 스마트폰 및 임베디드 시스템을 대상으로 특화된 교과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발맞춰 스마트폰의 시스템 및 응용 소프트웨어를 연구하는 동아리 KESC를 출범시켰으며 현재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추진 중이다.

KESC의 첫 작품인 ‘국민대학교 캠퍼스 가이드’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위한 응용 소프트웨어로 현재 안드로이드 마켓에 등록되어 있어서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모든 국내외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하다. 위치 정보와 지도 정보를 이용해 캠퍼스 내 위치를 확인하고 학사 정보를 접근하여 웹페이지 형태로 표현하는 등 최근 스마트폰에서 활용하는 최신 기술을 적용한 응용 소프트웨어이다. 개발에 참여한 학생들은 “처음 스마트폰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환경 및 API를 접하였을 때에는 생소하고 다양하여 익숙해지기 어려웠으나 곧 미래의 모바일 응용 소프트웨어가 가지게 될 특징을 파악하게 되고 익숙해질수록 더욱 흥미로웠다.”고 말했다.

국민대학교 캠퍼스 가이드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면 스마트폰 상에서 간단한 학교 소개와 함께 학사공지와 일정, 복지시설의 위치 및 전화번호 정보, 도서관 열람실 좌석정보, 학교 식당 메뉴 등 학교 내부의 정보 뿐 아니라 학교 주변 식당 정보 등까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시간표, D-day, 간편 메모 등 개인 정보를 기록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 학교생활을 하면서 필요한 정보들을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민대학교 캠퍼스 가이드 어플리케이션은 안드로이드 마켓에 등록되어 있으며,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든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마켓에 접속한 후 "Kookmin", “국민대” 혹은 “국민대학교” 라는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목록을 볼 수 있으며, 클릭을 하여 다운로드 받으면 스마트폰에 설치가 되어 사용이 가능하다. 트위터 twitter.com/KESCKAD 에서 사용자들의 피드백을 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욱 편리하고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할 계획이다. 국민대학교 컴퓨터공학부에서는 학교 관련 부서와 함께 ‘국민대학교 캠퍼스 가이드’를 학교 공식 스마트폰 응용 소프트웨어로 완성하기 위해 협의 중이다. 스마트폰이 본격적으로 편리한 대학 생활의 도구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