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플러스

이성우 총장, 베트남 대학들과 교류협정 체결로 우수 대학원생 유치 본격화

  • 작성일 09.05.27
  • 작성자 이민아
  • 조회수 18994
  • 첨부

 

 

이성우 총장을 비롯하여 장덕준 대외교류처장, 임홍재 산학협력단장 등 본교 방문단은 국제교류 확대 및 우수 외국인 대학원생 유치를 위해 지난 5월 19일부터 22일까지 베트남 호치민시를 방문하였다. 이번 방문기간 동안 본교 방문단은 베트남 최우수 국립대학인 호치민 공과대학교, 호치민 자연과학대학교, 호치민 기술교육대학교를 방문하여 대학 고위 당국자들과 만나 대학 차원의 교류협정을 체결하고 양교간의 교육 및 연구에 대한 협력관계를 수립해 나가기로 합의하였다. 한편, 호치민 공과대학교에서는 대학교 전체 차원의 교류 이외에도 국민대학교의 자동차 대학원과 호치민 공과대학 기계공학부, 자동차 공학부와도 각각 일반교류 협정을 체결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상기 대학들은 본교가 추진하는 최우수 대학원생과 박사후 과정생의 유치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본교에서는 우수 베트남 학생의 유치를 원하는 40여명의 본교 교수들의 프로필과 필요한 유치분야를 정리한 파일을 전달하고 본교 교수와 개인적으로 연락을 취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유치 대상자에 대한 개별 면접 등을 신속히 시행하기로 했다. 또한, 호치민 자연과학대학교에서는 양교 관계자들이 지켜 보는 가운데 본교에서 구축해 운영하고 있는 실시간 쌍방향 원격교육 시스템인 RTES(Realtime Two-way Education System)를 성공적으로 시연하였으며, 향후 이를 이용한 양교간 교육 및 연구에 대한 교류에 적극 활용하기로 합의하였다.

방문 마지막 날인 22일, 본교 방문단은 호치민 공과대학교의 Vu Dinh Thanh 총장, Nguyen Tan Tien 대외교류처장, Tran Thien Phuc 기계공학부장, Le Trung Chon 지질공학 교수 등 대학관계자들과 심도 깊은 후속협의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양교 관계자들은 ▲호치민 공대의 현직 교수들의 국민대 대학원 또는 박사후 과정 파견 ▲호치민 공대 교수들의 국민대 방문교수 초빙 ▲양교 교수간 공동연구 수행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상기의 내용과 관련, 본교는 베트남 대학원생 유치의 구체적인 방법과 일정(RTES를 이용한 화상면접 포함)에 대해 베트남 현지 대학들과 협의하여 확정, 공지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