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인! 국민인!!

2021 LMO 안전관리 콘텐츠·아이디어 공모전 장려상 수상 / 장주연(바이오발효융합학과 18) 학생

우리 대학 바이오발효융합학과 장주연 학생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국가연구안전관리본부가 주관한 '2021 LMO 안전관리 콘텐츠·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장려상(국가연구안전관리본부장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공모전은 다양한 연구분야에 활용되는 시험‧연구용 LMO (Living Modified Organism)의 안전관리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아이디어와 새로운 콘텐츠를 발굴‧전파하여 LMO 안전문화 확산의 계기를 마련하고자 개최하였다.

 

아이디어 제안배경으론 2018년 20대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LMO에 대한 이해도는 30%정도이며, LMO법에 대해 아는 정도는 20% 정도로 LMO법과 LMO 안전관리에 대한 인식수준이 낮았다. 또한, LMO에 대한 관심 정도와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LMO 공감도 및 상업화 시 구매 의향에 긍정적 태도를 보이는 응답률이 높은데, 이는 LMO에 대한 적극적인 정보제공 노력이 필요하고 지속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장주연 학생은 '모바일 방탈출을 통한 LMO 안전관리 정보제공 및 홍보' 라는 정책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안하였다. 


LMO와 LMO 안전관리에 대한 부족한 정보를 젊은 세대에 흥미를 돋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방탈출을 통해 제공하고 LMO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며, SNS와 모바일기기를 이용하여 LMO에 대한 정보를 홍보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했다.

 

본 공모전 출품은 바이오발효융합학과 2021년 1학기 전공 교과인 '바이오안전성(이영석 교수)'을 수강하면서 전반기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후반기에 개인 아이디어를 접목시켜 코로나 시대에 대외활동을 통한 수업 다면화 일환으로 진행됐다. 장주연 학생은 수업에서 배운 내용과 지식을 발전시켜 최근 유행하는 방탈출과 접목한 아이디어를 제출했는데 상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쁘고, 학창시절 좋은 추억을 만든 것 같아서 뿌듯하다는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