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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연-희-

 
교육목표
  전통연희의 실기와 이론의 심층적 교육을 통해 전통예술의 전승과 함께 창작적 레퍼토리의 확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예술장르의 콜라보레이션을 구축하여 종합적인 전통예술의 표현확대를 이끌어 낼 수 있다. 구체적이며 심화된 프로그램 교육방법의 선택으로 세계화를 위한 한국적 고유의 전통과 창작을 겸비한 전문적인 예술인을 양성한다.

It is aimed at diversifying the repertoires of the creative works as well as transmitting the traditional works through the in-depth education of both theory and practical works for traditional performance. Also it can enlarge the field of traditional arts from the collaboration of various genres. This is to foster a lot of artists who are able to have both Korean tradition and creativity as they select specific and intensified education program.

교과과정
이수구분 교 과 목 강의시간 학점 비고
전공선택
전통음악개론(An introduction to traditional music)
한국연희사(The history of Korean performing arts)
예술학습및교육심리(Art learning & educational psychology)
전통예술정서(Traditional arts emotion)
공연예술론(Performing arts theory)
음악극세미나(A seminar of music drama)
논문연구법(A method of paper study)
사물놀이실습(Training Samulnori )
연기레퍼토리(An acting repertory)
전통연희레퍼토리(Traditional performance repertory)
기본무용레퍼토리(Basic of dance repertory)
전통연희합주(Traditional performance ensemble)
창작제작실습(Creative production )
즉흥연주(Improvis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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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개요

  • 전통음악개론 (An introduction to traditional music)

    전통음악의 전반적인 역사, 기초이론, 악기론, 전통음악의 갈래 등 연구내용을 이해하고 탐구한다.

  • 한국연희사 (The history of Korean performing arts)

    한국연희의 기원과 유래 역사적 흐름과 변천을 기반으로 하여 전통연희의 형성과정, 전승과정을 고찰하고 탐구한다.

  • 예술학습및교육심리 (Art learning & educational psychology)

    실제적 예술교육현장에서의 이론과 실습지도의 활용을 위한 지도자의 자질 및 리더쉽 등의 교육심리를 이해하고, 예술과 인간행동에서의 바람직한 현상을 실천하기 위해 긍정적 예술교육의 효과를 적용하고 연구한다.

  • 전통예술정서 (Traditional arts emotion)

    한국적이며 독창적인 고유의 정서를 탐구하여 전통문화의 세계적 보급을 위한 조화와 융합의 대책을 모색하고 제시한다.

  • 공연예술론 (Performing arts theory)

    미학, 비평과 실제, 공연예술의 현상과 구조 등을 분석하고 특성을 파악하여 예술의 실제적 접근을 용이하게 하고 공연예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활용을 위한 연구의 기초로 삼는다.

  • 음악극세미나 (A seminar of music drama)

    판소리, 창극 등 고유의 전통음악극의 이해와 동서양의 음악극 비교분석을 통해 기본원리와 활용을 탐구하고 프로그램 개발과 지도방안을 모색한다.

  • 논문연구법 (A method of paper study)

    논문을 작성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방법을 체계적으로 탐구·분석하고 연구자료의 수집에서부터 작성까지의 총괄적 지도를 거쳐 연구방법론에 대한 실제적 이해를 돕는다.

  • 사물놀이실습 (Training Samulnori )

    한국의 대표적 타악기인 북, 장고, 꽹과리, 징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심화과정을 통하여 현대적 음악과의 협연 및 활동 범위를 확대할 수 있도록 사물놀이 구성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과정이다.

  • 연기레퍼토리 (An acting repertory)

    주제, 특성, 상황 등 다양한 연기훈련을 통하여 호흡 및 화술, 신체훈련을 실습하고 시대적 흐름과 독창성을 준비하는 통합과정으로 다양한 장르의 종합연기를 접합 수 있게 하는 과정이다.

  • 전통연희레퍼토리 (Traditional performance repertory)

    연희에 필요한 악·가·무를 연결하여 하나의 작품을 만들어가는 과정을 익히고 그 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장르를 접목하는 학습과정이다.

  • 기본무용레퍼토리 (Basic of dance repertory)

    전통연희에 필요한 움직임과 표현력을 위해 한국무용, 현대, 발레의 기본동작을 익히고 공연에 활용할 수 있는 레퍼토리를 구성하여 창의적이며 유연한 신체적 움직임과 표현성을 증대시키는 과정이다.

  • 전통연희합주 (Traditional performance ensemble)

    합주에 필요한 악기를 다양하고 조화롭게 통합하여 전통음악의 독자성과 예술성을 경험하고 재조명하여 해석하고 실습하는 과정이다.

  • 창작제작실습 (Creative production)

    다양한 장르와 협업을 통하여 새로운 작품을 만들어가는 창의적 과정으로 작품창작 및 제작기법을 익히고 심화하는 과정이다.

  • 즉흥연주 (Improvisation)

    주어진 주제나 형식을 통하여 즉흥적으로 전개하며 창작과 연주를 동시에 진행할 수 있는 민감한 음악적 반응력과 순발력을 증대시키는 과정이다.

  • 민요레퍼토리 (Folk music repertory)

    류파별 민요를 접할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그 과정을 통하여 민속적 특색과 기본배경을 이해하고 전통적 음악의 고유성과 우수성을 체득하는 과정이다.

  • 퍼포먼스테크닉실습 (Performance training technique )

    다양한 장르의 움직임 테크닉을 통하여 신체적·심미적 발달과 함께 역동적인 공간활용과 지각능력을 증대시키고 표현의 다양함을 경험하는 과정이다.

교수진
 
이미영 주임교수
전 공 전통연희전공
e-mail

 

 

신봉희 겸임교수
전 공 전통무용, 스포츠심리
e-mail
최종학위 체육학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