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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목표
 

문화예술이 선도하는 미래사회에서 공연예술은 문화콘텐츠를 만들어내는 핵심 분야이다. 모든 공연예술 장르의 극적 환경을 만드는 무대디자인과 극장기술은 공연제작 진행 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대안을 제시할 수 있도록 창의력과 예술적 감수성, 실무 기술을 겸비한 공연예술 전문가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전공교과목
이수구분 교 과 목 강의시간 학점 비고
전공선택
창조적 발상과 표현기법(Creative Ideas & Presentation Techniques)
드라마투르그와 공간연출(Dramaturgy & Space Design)
무대 디자인Ⅰ(Stage DesignⅠ)
무대 디자인Ⅱ(Stage DesignⅡ)
무대조명디자인Ⅰ(Lighting DesignⅠ)
무대조명디자인Ⅱ(Lighting DesignⅡ)
음향디자인 I(Sound Design I)
음향디자인II(Sound Design II)
디지털 미디어와 프로젝션기법(Digital Media & Projection Techniques)
종합 공간연출 디자인(Total Space Design)
공연워크숍(Theatre Workshop)
극장공학과 무대기술(Theatre Engineering & Stage Craft)
극장건축과 설계 (Theatre Design & Planning)
공연예술 비평과 글쓰기(Criticism & Writing for the Performing Arts)
공연기획과 경영(Stage Management)
무대감독과 공연제작(Stage Manager & Performance Produ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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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개요
창조적 발상과 표현기법(Creative Ideas & Presentation)
  창조적 아이디어의 발상과 공간 연출방법을 연구한다. 그림이나 사진 등의 2차원적 이미지를 준비하여 현실의 3차원 공간으로 재구성하면서 도면, 축척, 3D 시뮬레이션, 모델링을 학습하여 공간을 표현한다. 재구성된 공간을 영화를 찍기 위한 공간, 극장의 공연공간으로 표현함으로써 다양한 공간연출을 연습한다.

드라마터지와 공간연출(Dramaturg & Space Design)
  대본과 음악을 분석하여 내러티브 구조의 극, 오브제, 인물들을 어떻게 공간에 연출할 것인가를 연구한다. 공간은 공연장 이외에 극의 성격에 맞는 다양한 공간을 찾아 공간을 연출한다. 기존의 ‘극장 공연 공간’에 대한 문제 제기를 통해 새로운 공연 공간(무대와 객석의 관계)의 대안을 제시하고 관객과 공연의 공간적 관계를 재해석한다.

무대 디자인Ⅰ(Stage DesignⅠ)
  무대디자인 프로세스를 실습으로 이해하고, 대본의 분석을 기초로 조형언어를 통한 연극적 시각언어를 무대 위에 표현한다. 공연의 실체를 이해하고 스스로 설정한 디자인 개념을 무대 위에 구체화해서 추상적 개념을 조형언어로 바꾸는 훈련을 통해 공간연출의 방법을 터득한다.

무대 디자인Ⅱ(Stage DesignⅡ)
  (무대 디자인Ⅰ)과 연계된 심화학습 과목이다. 대공연장 위주의 오페라, 발레나 전통무용, 뮤지컬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에 필요한 무대디자인 요소와 극장 설비의 운용 그리고 특수효과 등을 연구한다.

무대조명디자인Ⅰ(Lighting DesignⅠ)
  무대조명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빛의 제어를 통해 무대가 구체적으로 시각화되는 과정을 공부한다. 작품의 분석을 통해 극이 전달하는 의미와 내용을 조명을 사용해 구현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전체 공연프로세스를 이해하고 함께 참여하는 연출가와 다른 디자이너(무대, 의상, 음향), 무대감독 등과 정확한 의사소통을 하는 방법을 배운다. 필요한 도면과 양식지 작성법, 조명디자인 프로세스와 디자인개념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무대조명디자인Ⅱ(Lighting DesignⅡ)
  무대 조명디자인의 심화과정으로 다양한 장르의 공연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학습의 목표이다. 조명의 기술을 바탕으로 다른 공연 장르의 예술적 표현능력을 향상한다.

음향디자인 I (Sound Design1)
  공연예술에서 음향으로 표현할 수 있는 청각적 표현에 대하여 고찰하고, 다양한 장르의 공연작품에 필요한 음향디자인의 요소를 분석하고 연구한다.

음향디자인 II (Sound Design II)
  공연장의 무대 공간과 객석을 포함한 극장의 소리 전달 경로를 연구하여 공연장의 규모에 적합한 시스템과 공연의 특성에 맞는 소리의 전달을 목표로 한다. 음향디자인으로 작품의 의도를 충실히 전달 할 수 있는 디자인과 실행을 연구한다.

디지털 미디어와 프로젝션기법(Digital Media & Projection Techniques)
  이미지, 사운드, 디지털 영상을 공연의 주제에 맞게 해석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첨단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을 통해 홀로그램이나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프로젝션 기술을 적극적으로 조명디자인 과정에 수용하고 기술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종합 공간연출 디자인(Total Space Design)
  설치미술, 환경조형물, 테마파크, 전시장, 인테리어디자인, 디스플레이 등 다양한 공간 연출에 필요한 디자인프로세스를 익힌다. 공간의 독창적이고 감성적인 표현을 위해 타 전공 분야와 학제적 연계를 통한 융합교육을 목표로 하여 종합적 디자인 해결 능력을 키운다.

공연 워크숍(Theatre Workshop)
  매 학기 모든 전공(무대, 조명, 의상)의 학생들은 연극전공이나 무용전공, 영화전공과 연계하여 교내외의 공연에 직접 참여하여 전공 능력의 실무를 익힌다.

극장공학과 무대기술(Theatre Engineering & Stage Craft)
  무대 설비와 무대기술은 디자이너의 아이디어를 현실화시키는 도구이다. 첨단 기술의 발달로 극장의 상부구조와 하부구조들은 다양한 기술을 적용하여 무대장치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기술감독으로서 알아야 할 극장운용에 필요한 새로운 무대장치 및 기술과 극장설비를 개발할 수 있는 기초를 닦는다.

극장건축과 설계(Theatre Design & Planning)
  공연장 무대 기계의 발전사를 연구하고 공연장에서 공간연출을 위해 사용하는 다양한 무대 기계와 자동화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응용을 위한 연구를 한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공연장 설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지식을 쌓고 극장설계 시 극장설계 자문가로서의 능력을 갖춘다. 무대와 객석을 포함하는 공연공간과 극장 운영에 필요한 부대시설의 효율적 공간배치와 무대설비의 운영, 극장과 관련된 건축법, 공연법, 소방법 등도 공부한다.

공연예술 비평과 글쓰기(Criticism & Writing for the Performing Arts)
  공연에 대한 분석 능력을 향상하고 다른 작품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판단 능력을 기르고 자기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훈련을 통해 논문 작성을 위한 연구대상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 능력을 배양한다.

공연기획과 경영(Stage & Company Management)
  문화 경제적 측면에서 공연의 제작과 극장의 경영은 21세기 문화시대의 중요한 대상이다. 공연예술 분야에 종사하는 예술인들은 예술적 가치만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는데 공연제작과 운영을 효율적이고 합리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확대가 필요하다. 공연예술의 생산성을 향상하고 사회가 필요로 하며 누구나 동참할 수 있는 공연 예술이 되기 위해서는 예술의 경영학적 측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무대감독과 공연제작(Stage Manager & Performance Production)
  공연제작에 필요한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무대감독으로서 갖춰야 할 지식과 내용에 대해 연구한다. 공연 진행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의 제시와 다양한 기술을 연출과 접목해 공연 작품을 예술적 경지로 승화시킬 가능성을 탐구한다.

교수진
 
김인준 교수
전 공 연극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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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학위 국민대학교 공업디자인학 미술학사
  Accademia di Belle Arti di Milano 무대미술 미술학석사

 
 
신 호 겸임교수
전 공 무대미술,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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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학위 예술학석사(무대미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