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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미-술-

 
교육목표
  디자인과 회화를 포함하는 실용미술디자인 전공은 정보통신 디지털 기술이 급변하여 발전하는 오늘의 사회가 요구하는 실용적인 미술을 융복합하는 전공으로써, 다양한 매체를 통한 미술과 디자인을 통합하여 주관적인 미적 감흥에 객관적인 실생활을 접목시킨 종합예술로써 포괄적인 시점의 접근을 시도 한다. 이 전공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대 미술과 디자인이 다루는 인간의 환경에 대하여 심층적이고 전문적인 연구를 통하여 디자인과 회화의 장르를 결합하고 확장된 표현의 종합예술로써 실용적인 미술과 디자인을 해석하고 응용하는 창의적이고 전문적인 예술인을 양성하는 것이다.

교과과정
이수구분 교 과 목 강의시간 학점 비고
전공선택
현대사회와 조형예술 (Modern Society and Plastic Art)
근현대미술사(Modern &Contemporary Art)
예술과 행정(Art &Administration)
예술과 비평(Art and Criticism)
실용미술디자인기획(Practical art & Design Planning)
실용미술디자인스튜디오1(Practical art & Design Studio 1)
실용미술디자인스튜디오2(Practical art & Design Studio 2)
디지털드로잉과 페인팅(Digital Drawing & Painting)
디지털프린팅제작(Digital Printing Production)
복합매체연구(Multimedia Workshop)
3D오브제미술(3D Objet Art)
미술과 문화(Art & Culture)
졸업작품워크샵 (Portfolio Workshop)
디지털 미디어 기법(Digital Media Techniqu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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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개요

  • 현대사회와 조형예술 (Modern Society and Plastic Art)

    20세기 현대미술과 사회의 재현상을 통사적으로 조망하는 동시에 연관된 조형예술을 고찰하는 수업으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그리고 다원주의에 대해 연구한다.

  • 근현대미술사(Modern &Contemporary Art)

    1900년대를 즈음한 현대미술을 시작으로 2000년대의 다양한 미술의 유형까지 미술사조와 작품을 바탕으로 조망한다.

  • 예술과 행정(Art &Administration)

    현대의 작품 또는 예술 활동 전반에 대해 수반되는 행정을 고찰하는 수업으로, 현대사회의 복잡한 절차에 의한 재현상을 파악하고 대처하기 위한 각종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는 수업이다.

  • 예술과 비평(Art and Criticism)

    미술에 있어서 작품을 조망하고 비평하는 방법을 익히고, 이를 자신의 작품에 대입하여 객관적인 입장에서 평가할 수 있도록 모색하는 수업이다.

  • 실용미술디자인기획(Practical art & Design Planning)

    뉴미디어를 통하여 회화와 디자인 영역을 융복합하는 실용미술디자인작품을 기획하는 방법론을 다룬다.

  • 실용미술디자인스튜디오1(Practical art & Design Studio 1)

    뉴미디어를 통하여 회화와 디자인 영역을 융복합하는 실용미술디자인작품을 제작하는 방법론을 연구한다.

  • 실용미술디자인스튜디오2(Practical art & Design Studio 2)

    뉴미디어를 통하여 회화와 디자인 영역을 융복합하는 실용미술디자인작품을 제작한다.

  • 디지털드로잉과 페인팅(Digital Drawing & Painting)

    2D와 3D의 오프라인 표현 방식을 디지털로 전환하는 다양한 표현 방식을 학습한다.

  • 디지털프린팅제작(Digital Printing Production)

    3D프린터기와 첨단 장비를 이용한 실용미술디자인작품 제작의 방법을 연구한다.

  • 복합매체연구(Multimedia Workshop)

    전통매체부터 디지털매체에 이르는 다양한 매체들의 표현방식을 디지털을 이용하여 인터넷상에서 복합 구현하는 기법을 연구하며 넷아트의 새로운 기능과 가능성을 모색한다.

  • 3D오브제미술(3D Objet Art)

    미술 전반의 조형감각과 입체조형에 필요한 원리의 이해 및 재료숙지를 통하여, 조각과 오브제를 디지털기술과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하는 실용적인 디자인 작품을 연구하는 수업이다.

  • 미술과 문화(Art & Culture)

    미술이 인류의 발전과 문화에 공헌한 역사를 통찰하고, 나아가 현대 미술문화산업구조내의 동향 파악과 디자인 현장에서의 실무를 바탕으로 뉴미디어 미술과 디자인의 흐름을 연구하는 수업이다.

  • 졸업작품워크샵 (Portfolio Workshop)

    뉴미디어를 통하여 회화와 디자인 영역을 융복합하는 실용미술디자인작품을 제작한다.

  • 디지털 미디어 기법(Digital Media Techniques)

    이미지, 사운드, 디지털 영상을 주제에 맞게 해석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학습한다. 홀로그램, 가상현실, 멀티미디어, 프로젝션 기술을 적극적으로 연구하고 기술적 특성을 파악하여 뉴미디어 작품제작의 가능성을 모색하는 수업이다.

교수진
 
김희영 주임교수
전 공 실용미술전공
e-mail

 

 

 장영돈 겸임교수
전 공 시각디자인, 영상·애니메이션
e-mail
최종학위 미술학석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