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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매-체-연-기-

 
교육목표
  공연예술 분야는 연극 및 방송영상 및 뮤지컬을 포함한 연기, 연출, 극작, 무대미술, 기획 등의 각 요소들로 이루어진 종합예술일 뿐 아니라, 현재 미디어 광고, 연예 오락 등 각종 기술, 산업 현장과의 다양한 연계를 통해 날로 그 영역을 확장해가고 있다. 다매체 연기전공은 전문 직업 배우의 양성을 위하여, 공연예술 창작에 관한 방법과 기술들을 기본부터 공연적 고부가가치 산업에 창조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는 전문능력까지를 배양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교과과정
이수구분 교 과 목 강의시간 학점 비고
전공선택
배우의 소리찾기Ⅰ(Voice TrainingⅠ)
배우의 소리찾기Ⅱ(Voice TrainingⅡ)
배우의 움직임 분석Ⅰ(Physical Theatre WorkshopⅠ)
배우의 움직임 분석Ⅱ(Physical Theatre Workshop Ⅱ)
르꼭 메소드Ⅰ(Lecoq Method Acting Ⅰ)
르꼭 메소드Ⅱ(Lecoq Method Acting Ⅱ)
작품제작(프로덕션 프로젝트)Ⅰ(Production W/S Ⅰ)
작품제작(프로덕션 프로젝트)Ⅱ(Production W/S Ⅱ)
뮤지컬 가창Ⅰ(Vocal for the Actor Ⅰ)
뮤지컬 가창Ⅱ(Vocal for the Actor Ⅱ)
동시대의 연출가론(Theory of Contemporaty Directing)
공연미학 (Aesthetics of Perfomance)
미디어연기법 연구(Practice in Media Acting)
연출 공간 연구(Special Study of Space Direc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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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 개요

  • 배우의 소리찾기 Ⅰ (Voice Training Ⅰ)

    배우의 표현 매체인 음성(소리)를 화술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훈련하는 것은 물론이고 이를 전체 연기 표현의 원리와 구조에서 훈련, 체계화한다.

  • 배우의 소리찾기 Ⅱ (Voice Training Ⅱ)

    배우에게 필요한 바른 화술법을 연구하고 그 결과물을 실제로 훈련하고 익힌다.

  • 배우의 움직임 분석 Ⅰ (Physical Theatre Workshop Ⅰ)

    숨쉬기와 리듬, 소리내기와 신체의 리듬, 리듬과 움직임, 물체의 소리와 리듬을 익히고 소리와 리듬의 표현력 확대, 소리와 리듬의 극적 스토리 만들기, 극적 소리와 리듬의 실험을 통해 비언어로 장면을 만든다. 또한 몸과 소리와 물체를 응용한 즉흥극, 전통과 현대의 접목을 통한 즉흥극, 창의력을 바탕으로 한 즉흥극을 실습해 본다.

  • 배우의 움직임 분석 Ⅱ (Physical Theatre Workshop Ⅱ)

    외형적 인간의 모습으로 접근과 내면적 접근을 통해 움직임의 형태를 살피고, 대상과 환경 등 움직임을 확산하여 몸짓의 관점, 소리와 움직임·공간과 움직임·텍스트와 움직임의 관계까지 학습한다. 르꼭 메소드 Ⅰ (Lecoq Method Acting Ⅰ)

    기본과정으로 각 개인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예술적으로 발전시키기위해 필요한 기본 요소를 탐구한다. 이 과정에서 배우는 표현 영역의 확장과 표현 요소를 확보하고 변형의 방법과 자기를 떠나 자신이 아닌 다른 존재, 다른 사람이 되는 법을 터득한다.

  • 르꼭 메소드 Ⅱ (Lecoq Method Acting Ⅱ)

    르꼭메소드Ⅰ의 연계수업으로 배우가 임의로 활용할 수 있는 자신의 신체를 인식하고 발전시켜 표현의 주제를 삼는다. 즉흥연기보다는 해석연기가 주로 이루어지며 다양한 극의 양식들을 훈련하게 된다.

  • 작품제작[프로덕션프로젝트] Ⅰ (Production W/S Ⅰ)

    기초과정으로 대본의 선정에서 무대디자인에 이르기까지 실제 공연에 필요한 전 과정을 이해하고 연극제작 기능을 습득한다. 이를 위해 원작과 각색·창작희곡을 통해 작품을 선정하고, 작품의 스타일 분석 및 제작진 구성, 등장인물과 배역결정, 구축에 관해 학습한다. 작품제작[프로덕션 프로젝트] Ⅱ (Production W/S Ⅱ): 작품제작Ⅰ과정의 연장으로 선정된 작품을 토대로 등장인물과 장면을 분석하고 여러 단계의 리허설과 실제 공연을 통해 연극제작의 전 과정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한다. 뮤지컬 가창 Ⅰ (Vocal for the Actor Ⅰ)

    배우가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노래하는 목소리를 내기 위한 기초적인 호흡부터 올바른 자세, 정확한 조음법, 대사와 가사 전달법을 익힌다. 뮤지컬 가창 Ⅱ (Vocal for the Actor Ⅱ)

    뮤지컬 가창Ⅰ을 기초하여 뮤지컬 넘버들을 중심으로 정확한 곡의 해석, 음악적 표현법, 다양한 장르를 경험하면서 훈련한다. 동시대의 연출가론 (Theory of Contemporaty Directing)

    동시대를 살아가는 현장의 이야기를 학문과 연계하여 예술을 공감각적으로 느끼고, 현재를 직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공연을 창작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공연미학 (Aesthetics of Perfomance)

    20세기말부터 현재에 이르는 기호학, 정신 분석학 등 수많은 개념들의 가닥들을 종합하여 공연이론의 전반적인 이해를 높인다. 미디어연기법 연구 (Practice in Media Acting)

    매체별 연기스타일을 분석하고 공부하면서 연기방법과 텍스트의 특성을 이해하고 연기 접근방법이 어떻게 바뀌는지 연구한다. 연출 공간 연구 (Special Study of Space Directing)

    연출에 있어서 무대 공간의 활용법과 그 방법에 대해서 연구 한다.

  • 오브제와 연기 (Objet and Acting)

    공간속에서 오브제와 배우와의 관계성을 이해하고 적용과 활용의 방법론을 익히고 창조 과정을 연구한다.

  • 동시대의 연기방법론 (Theory of Contemporaty Acting)

    현대공연 예술의 경향을 통해 연기 방법과 배우의 스타일을 연구 재해석하면서 동시대 연기방법론을 연구한다.

  • 연기교수법 연구 (Teaching Method of Acting)

    연기예술의 실기를 타인에게 교육시킬 수 있는 교수법을 연구하고 훈련한다.

  • 융합창작 쎄미나 (Creative Convergence Seminar)

    매체 사이의 장벽을 허물어 노래. 춤. 연기. 영상 등 다양한 요소를 통한 창작과정을 통해 미래지향적 아티스트로서 자기 경영이 가능하며 창의성을 구현하도록 한다.

  • 다원예술 연구 (The Study of Interdisciplinary)

    연극, 무용, 미술, 음악, 전시, 영상, 설치미술 퍼포먼스를 통해 장르와 요소의 상호매체를 활용하고 경계를 넘나들면서 새로운 예술 표현과정을 연구한다.

  • 뉴다큐멘터리 연구 (Study of Space New Documentary Theater)

    일상과 그 안에서의 경험 자체를 창작 작품으로 만들어 ‘진정성 Authentizitat’을 추구하는 새로운 형태의 퍼포먼스를 시도한다.

교수진
 
김현성 주임교수
전 공 다매체연기전공
e-mail

 

 

정경희 주임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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