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공안내 > 실용무용

실-용-무-용-

 
교육목표
 

실용무용은 가장 광범위한 의미의 춤으로서 대중적 요소를 많이 갖고 있다. 자유롭고 즉흥적이고, 다양한 신체움직임과 리듬을 통해 창의적 표현방식을 시대에 맞게 정리하고 다양한 지식정보와 무용이론의 개념, 원리, 사실 등을 적용함으로써 시대가 요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또한, 타 장르와 유기적 교류를 통해 대중과 소통함으로써 새로운 대중문화의 기틀을 조성한다.

교과과정
이수구분 교 과 목 강의시간 학점 비고
전공선택
스트릿댄스역사I (Streetdance HistoryⅠ)
스트릿댄스역사II (Streetdance HistoryⅡ)
스트릿댄스워크샵I (Streetdance WorkshopⅠ)
스트릿댄스워크샵II (Streetdance WorkshopⅡ)
스트릿댄스생리 (Streetdance Physioligy)
스트릿댄스요법 (Streetdance Thetary)
스트릿댄스예술경영 (Streetdance art management)
스트릿댄스심리I (Streetdance PsychologyⅠ)
스트릿댄스심리II (Streetdance PsychologyⅡ)
대중예술론I (Popular art theoryⅠ)
대중예술론II (Popular art theoryⅡ)
논문세미나I (Thesis seminarⅠ)
논문세미나II (Thesis seminarⅡ)
스트릿댄스공연제작 (Streetdance performance production)
스트릿댄스공연연출 (Streetdance performance direction)
스트릿댄스미학 (Streetdance Aesthetics)
스트릿댄스작가론 (Streetdancer Theory)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
2.0
2.0
2.0
2.0
2.0
2.0
2.0
2.0
2.0
2.0
2.0
2.0
2.0
2.0
2.0
2.0
2.0
 

교과목 개요

  • 스트릿댄스역사I (Streetdance HistoryⅠ)

    스트릿댄스의 다양한 종류, 연대기, 인물론 및 중요한 사건 등을 배운다. 이를 토대로 스트릿댄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 스트릿댄스역사II (Streetdance HistoryⅡ)

    스트릿댄스의 다양한 종류, 연대기, 인물론 및 중요한 사건 등을 배운다. 이를 토대로 스트릿댄스의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 스트릿댄스워크샵I (Streetdance WorkshopⅠ

    스트릿댄스에 포함되는 다양한 실기 훈련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이것을 통해 새로운 훈련방법 및 지도법으로 연결시켜 새로운 훈련방법을 모색하는 수업방식이다.

  • 스트릿댄스워크샵II (Streetdance WorkshopⅡ)

    스트릿댄스에 포함되는 다양한 실기 훈련법을 체계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장르의 춤의 움직임을 파악하여 새로운 형식의 움직임으로 발전시킨다.

  • 스트릿댄스생리 (Streetdance Physioligy)

    스트릿댄스의 움직임과 운동역학을 탐구하여, 안무의 실효성을 검증함과 동시에 부상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연구를 한다.

  • 스트릿댄스요법 (Streetdance Thetary)

    부상을 당한 안무가의 치료와 재활에 대하여 배운다.

  • 스트릿댄스예술경영 (Streetdance art management)

    예술경영학의 기본이 되는 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예술마케팅의 근본적 기능과 공연예술 산업의 사례를 분석하여, 스트릿 댄스의 산업화 가능성을 모색한다.

  • 스트릿댄스심리I (Streetdance PsychologyⅠ)

    심리학의 본질과 내용영역을 검토하고, 교수, 학습, 개인차와 관련된 심리학이론에 관한 이해를 기초로 스트릿댄스 현장에서의 적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 스트릿댄스심리II (Streetdance PsychologyⅡ)

    심리학 이론에 기초하여 스트릿댄스 안무가와 이를 관람하는 관객의 심리상태를 심층적으로 분석 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 수업을 진행한다.

  • 대중예술론I (Popular art theoryⅠ)

    대중예술의 미학, 예술기능, 문화정책을 기능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다양한 대중의 욕구와 창작을 연구함으로써 대중예술의 이해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강의이다.

  • 대중예술론II (Popular art theoryⅡ)

    대중예술의 미학, 예술기능, 문화정책을 기능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다양한 대중의 욕구와 창작을 연구함으로써 대중예술의 이해와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강의이다.

  • 논문세미나I (Thesis seminarⅠ)

    논문을 쓰는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연구제목, 연구방법론, 연구의 목적 등을 세미나를 통해 구축하고 추후 연구 프로젝트의 프로포럼을 교과목 이수의 결과물로 제시한다.

  • 논문세미나II (Thesis seminarⅡ)

    논문을 쓰는 프로세스를 연구하고, 연구제목, 연구방법론, 연구의 목적 등을 세미나를 통해 구축하고 추후 연구 프로젝트의 프로포럼을 교과목 이수의 결과물로 제시한다.

  • 스트릿댄스공연제작 (Streetdance performance production)

    스트릿댄스 창작 공연에 있어서 필요한 여러 가지 요소들을 심층적으로 파악하여 제작하는 방식을 현장학습과 이론을 중심으로 배운다.

  • 스트릿댄스공연연출 (Streetdance performance direction)

    스트릿댄스 연출과 관련된 이론과 무용공연 작업을 연계시켜 실습하고 무대 메카니즘 전반을 습득시킨다.

  • 스트릿댄스미학 (Streetdance Aesthetics)

    미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는 춤 현상을 철학적 경험과 과학적, 시대적 견지에서 심층연구하고 무용미학의 일반적인 중요이론을 적용시켜 무용의 미를 실체와 형식으로 연구한다.

  • 스트릿댄스작가론 (Streetdancer Theory)

    스트릿댄스 작가 및 인물론에 대해 학습한다. 학습한 작가론에 관하여, 철학적 기초개념인 비평을 중심으로 비평의 대상을 선정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해석, 토론을 통해 작가론의 방향과 초점을 어디에 둘 것인가를 다루며 이에 관련된 문제를 연구한다.

교수진
 
 강경모교수
전 공 현대무용
e-mail
최종학위 무용학박사(한양대)

 

 

 박성진 겸임교수
전 공 무용이론
e-mail
최종학위 무용학석사(경희대) / 무용학박사(과정중/경희대)
경력

현 서울종합예술학교 무용예술학부 학과장, 

(사)스트릿댄스협회 기술위원장, 위너스크루 단장